정민아

메인이미지
  • ■ 정민아  Minah Jeong
     

       ▶ 연락처 (Contact Information)

             -. E-mail: yedam98@hanmail.net

             -. Phone: 

     

       ▶ 소속 · 직책 (Current Position)

             -. ContemporaryCinemaResearchInstitution,HanyangUniversity

             -. 연구교수 Research Professor

     

       ▶ 연구분야 (Research Interests)

             -. 한국영화사, 젠더연구, 다큐멘터리, 동아시아 영화 비교연구, 청소년영화

     

       ▶ 경력 (Professional Activities)

             -. (현)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연구교수
             -. 한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겸임교수
             -. 한국영화학회 편집위원
             -. 한민족문화학회 편집위원
             -. EBS-TV 영화프로그램 자문위원
             -. 서울문화재단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장점검 전문가위원
             -. 서울시 독립영화공공상영회 배급위원
             -.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초빙교수 역임
             -.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빙외래교수 역임
             -. EBS 국제다큐영화제 프로그래머 역임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서울환경영화제, DMZ국제다큐영화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서울여성인권영화제, 부일영화제 심사위원 역임.

     

       ▶ 연구업적 (Publications)

             -. 논문  

            · 「한국 독립영화의 생산과 재현 공간에 대한 연구1980-1987을 중심으로」, 『철학ㆍ사상ㆍ문화』 제23호,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2017. 1.
            · 「화장품 광고 모델로 본 스타문화사 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55호, 한민족문화학회, 2016. 10.
            · 1980-1987 한국영화의 관람 공간: 관객, 장르, 극장을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제24호,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2016. 7.
            · 일본군 ‘위안부’ 소재 다큐멘터리의 기억 기록과 담론 전개 방식<낮은 목소리> 3부작, <나의 마음은 지지 않았다>, <레드마리아2>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68호, 한국영화학회, 2016. 6.
            ·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 범죄영화 장르의 진화와 폭력의 서사화 방식」, 『현대영화연구』 제23호,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2016. 3.
            · 「해방기 조선영화 <해연(일명: 갈매기의 꿈)>과 멜로드라마적 정치성」, 『한민족문화연구』 제53호, 한민족문화학회, 2016. 2.
            · (In)visible Women Represented in Comfort Woman Documentaries from Korea, China and Japan,” Un/Representation―New 
                    Approaches to East Asian Humanities, International Symposium at Nagoya University, Japan. 2016. 1. 31.


    · 「1930년대 오즈 야스지로 영화의 여성 연구―<비상선의 여자>(1933)와 <숙녀는 무엇을 잊었는가>(1937)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64호, 
             한국영화학회, 2015. 9.

     

            · 「1930년대 한중일 영화의 신여성 비교 연구―<군용열차>(한국), <교차로>(중국), <숙녀는 무엇을 잊었는가>(일본)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제6권 2호, 아시아문화학술원, 2015. 8.
     

            · 가족 멜로드라마 <완득이>에서 재현되는 하층민다문화 가족과 향수의 의미」, 『대중서사연구』 제21권 1호(통권 34호), 대중서사학회, 2015. 4.
     

            · 2010년대 한국 청소년영화의 장르 구조와 사회성 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49호, 한민족문화학회, 2015. 2.

      ·  “Some Noteworthy Documentary Films of Korea in 2014: Myself and Community, Inquiry into History and Exposure of Social 

                      Realities, and Aesthetic Experiment,” , vol. 7, FIPRESCI Korea, 2015.
     

            · 화장품 광고와 근대여성-되기—193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한민족문화연구』 제45호, 한민족문화학회, 2014. 2.

     · 「유튜브 역사 다큐멘터리 연구―<백년전쟁>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58호, 한국영화학회, 2013. 12.

     · 「동시대 한국영화의 이주자 혼종문화와 이주공간: <로니를 찾아서>, <반두비>, <완득이>를 중심으로」, 『영화』,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2012.

           
            · 이유 있는 반항: 1980년대 후반 학교문제를 다룬 하이틴영화」, 『영화연구』 제49호, 한국영화학회, 2011.9. 
     

            · The Existential Ego in the Space of the Others: Chinatown, Generic Renovation and Inheritance,” 『씨네포럼』,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제12호, 2011. 5.

      · 
     「상하이 여배우 롼링위의 신여성-되기: <신녀>와 <신여성>을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제10호,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2011. 5.

     · 
    「식민지 조선의 도시적 삶과 <청춘의 십자로>(1934)」, 『현대영화연구』 제7호,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2009.

     · 「이미지 없는 목소리, 아쿠스메트르에 대하여: <여고괴담 4: 목소리>와 <그 놈 목소리>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35호, 한국영화학회, 2008.

     · 「한만도 분단체제 확립 시기에 나타난 남북한 전쟁영화의 가족 드라마」, 『현대영화연구』 제4호,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2007.

     ·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매혹: 동시대 매혹의 시네마」, 『영화연구』 제31호, 한국영화학회, 2007.

     · “Across Borders of Documentary and Film: Iranian Documentary Film Close up,” 씨네포럼』 제8호,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2007.

     · 「나혜석 이미지, 위험한 여성성의 재현」, 『제10회 나혜석 바로알기 심포지엄』, 나혜석후원사업회, 2007. 4. 28.

     

             -. 저서

            · 『필름 크래프트: 코스튬 디자인』(번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Film Craft: Costume Design, Focal Press, 2012)
            · 『필름 크래프트: 프로덕션 디자인』(번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Film Craft: Production Design, Focal Press, 2012)
            ·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오늘: 장르, 역사, 매체』(공저), 본북스, 2016.
            · 『뫼비우스 장진영, 그 참을 수 없는 그리움』(공저), 문화다북스, 2016.
            · 『한민족 문학문화연구의 동향과 전망(영화문화)』(공저), 국학자료원, 2015.
            · The Korean Cinema Book (co-author), Julian Stringer (ed.), BFI/Palgrave Macmillan, 2012. 9.
            · 『나혜석, 한국 근대사를 거닐다』(공저), 푸른사상, 2011.
            · 『시각문화의 매트릭스: 들뢰즈와 함께 보는 현대영화』(번역, 경기영상위원회 출판지원 작),
            · 철학과현실사, 2007. (Patricia Pisters, The Matrix of Visual Culture, Stanford University Press, 2003)
            · 『멜로드라마란 무엇인가』(공저), 민음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