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현대영화연구소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 국제학술대회
시네마, 테크놀로지, 미학: 동아시아와 그 너머
Cinema, Technology, Aesthetics: East Asia and Beyond
2019년 현대영화연구소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 국제학술대회가 6월 22일 토요일 한양대학교에서 열릴 예정입니다.기조강연을 해 주실 안토니오 소마이니(Antonio Somaini) 는 파리 3대학 소르본 누벨(Université Sorbonne Nouvelle–Paris 3)의 영화, 미디어, 시각문화이론 전공의 교수로 재직 중이고, 유럽영화미디어학회(European Network for Cinema and Media Studies) NECS의 핵심운영위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안토니오 소마이니의 연구주제는 크게 두 갈래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1920-30년대 영화, 미디어, 몽타주 이론(벨라 발라즈, 발터 벤야민, 에이젠슈타인, 크라카우어, 모흘리-나기, 베르토프 등 포함)이고, 다른 한 축은 ‘매체(medium)’의 개념에 관한 미학적 고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교수 경력을 시작해 독일, 프랑스 등을 거치며 확립된 21세기 유럽 영화연구 및 이론들의 최신 경향들을 집약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는 동시대 유럽 영화학은 물론 21세기 초 인문학과 사회과학에서 미디어 기술 및 문화의 현재와 미래를 역사적 관점에서 연구하기 위해 발달한 학문인 ‘미디어 고고학(media archaeology)’의 흐름을 가장 역동적으로 탐구하고 실천하고 있는 선도적인 영화미디어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조강연은 미디어고고학과 매체철학에 기반한 그의 연구 이력과 경험들을 통해 미국 중심의 주류 영화학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영화연구소 중점연구사업 1단계를 마무리하는 국제학술대회에 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일시: 2019년 6월 22일(토) 10:00 ~ 18:00
장소: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523호(멀티미디어실)
주최: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후원: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유럽아프리카연구소
문의: (Tel) 02-2220-0807 / (E-mail) contemporarycinemastudies@gmail.com
*본 국제학술대회는 동시통역이 제공되며, 자료집은 10,000원에 판매합니다.
<프로그램>
기조강연(10:10~11:30)
사회: 김지훈(중앙대)
안토니오 소마이니(파리 3대학) : 기계적 시각의 고고학
패널1. 영화의 확장: 인터페이스와 플랫폼(11:40~13:10)
사회: 김지훈(중앙대)
입육유(홍콩시립대): 이질적 상상계로서의 영화: 시네마 2.0과 그 너머에 대한 노트
허대겸(애버딘대): 파노라마, 로툰다, 가상현실
심은진(청주대): 단순한 이미지, 더 많은 사운드: 넷플릭스는 어떻게 사운드 디자인을 강조하는가?
패널2. 영화의 역사와 테크놀로지: 동아시아의 경우(14:10~15:40)
사회: 정혜진(경희대)
도가세 마사토(추부대): 다큐멘터리의 새로운 정치학을 위한 도구로서의 텔레비전 미학
: 미나마타병에 대한 로컬 TV 다큐멘터리의 목소리 재현
함충범(한양대): 1960년대 한국 SF괴수영화와 동북아시아 영화 교류의 양상
왕안루이(대만국립중정대): 포스트콜로니얼 상상과 초국적 커넥션 사이
: 허우 샤오시엔의 <카페 뤼미에르>(2003)와 에드워드 양의 <하나 그리고 둘>(2000)
패널3. 포스트-시네마: 경험, 미디어, 정동(16:00~17:30)
사회: 정혜진(경희대)
이주봉(군산대):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영화 경험: ‘미장아빔’을 중심으로
김정구(이화여대): 영화가 있었던 곳에서 배회하기: 차이밍량의 경우
박제철(한예종): 자기생산적 동요(autopoetic pertubation)에서 공약불가능한 생성으로
: 홍상수 영화에서 데이터베이스 논리의 재매개
The 2019 International Conference of Contemporary Cinema Research Institute
Cinema, Technology, Aesthetics: East Asia and Beyond
10:00-18:00, 22 June, 2019
Room 523, College of Social Sciences, Hanyang University
Keynote Speech(10:10~11:30)
Moderator: Jihoon Kim (Chung Ang University)
Antonio Somaini (Universit Sorbonne Nouvelle Paris 3): An Archaeology of Machine Vision
Panel 1. Expansion of Cinema: Interfaces and Platforms(11:40~13:10)
Moderator: Jihoon Kim (Chung Ang University)
Yuk Yiu Ip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Cinema as a Heterogeneous Imaginary
: Notes on Cinema 2.0 and Beyond
Daegyeom Heo (University of Aberdeen): Panorama, Rotunda, and Virtual Reality
Eunjin Shim (Cheongju University): How Netflix Emphasizes Sound Design?
Panel 2. History and Technology of Cinema – East Asian Cases(14:10~15:40)
Moderator: Hyejean Chung (Kyung Hee University)
Masato Dogase (Chubu University, Japan): Televisual Aesthetics as a Tool for New Politics of Documentary: Local TV Documentaries’ Voice Representation for the Minamata Disease
Chungbeom Ham (Hanyang University): 1960s Korean SF Monster Movies and the Aspects of film Exchange in Northeast Asia
Wan-jui Wang (National Chung Cheng University, Taiwan): Between Postcolonial Imaginary and Transnational Connec- tions: Hou Hsiao-Hsien's Caf Lumi⋯re and Edward Yang's Yi Yi
Panel 3. Post-cinema – Experience, Media, Affect(16:00~17:30)
Moderator: Hyejean Chung (Kyung Hee University)
Jubong Lee (Kunsan National University): The Cinematic Experience in the Digital Technology Era : Focusing on 'Mise en Abyme'
Jungkoo Kim (Ewha Womans University): Wandering around Where Cinema Used to Be
: The Case of Tsai Ming Liang
Jecheol Park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From an Autopoietic Perturbation to an Incommensurable Becoming : Hong Sang-Soo's Remediations of Database Logic
(Website) http://cocri.hanyang.ac.kr
(Facebook) www.facebook.com/contemporarycinema/
▷사회과학대학(건물번호504) 찾아오시는 길
(대중교통 이용시)
-한양대학교 2번출구로 나오셔서 도보 5분(약300미터).
(차량 이용시)
-한양대학교 병원 입구로 들어오셔서 제1주차장 또는 HIT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십시오. 주차권은 안내테스크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