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및 총서
남북한 영화사 비교연구 1945-2006 / 한양대 현대영화연구소 시리즈 1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23.01.01
조회수91


목차

제1장 해방 후 남북한 영화 형성기(1945~1953)

1. 들어가면서
2. 해방 후 새로운 체재의 도입
(1) 미군정의 원조와 적산불하에 의한 자본주의 남한 이식
(2) 소군정의 당과 토지개혁에 의한 사회주의 북한 이식
3. 군정기 영화 정책과 미소의 영향
(1) 미군정기 영화정책
(2) 미국영화와 해방 후 남한 영화
(3) 조선영화동맹과 남한 영화인들의 활동
(4) 소군정기 영화정책
(5) 소련영화와 해방 후 북한 영화
(6) 북조선영화동맹과 북한 영화인들의 활동
4. 국가 체재 성립과 영화의 정체성 형성
(1) 대한민국 수립 초기 영화정책
(2) 적산극장을 중심으로 한 남한영화 초기 산업화
(3)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 초기 영화정책
(4) 당/국가체재를 중심으로 한 북한영화 기초 건설
5. 나오면서

제2장 전후 시기 남북한 영화의 변모와 위상(1954~1959)

1. 재건의 50년대
2. 이념과 현실-남북한의 제작 환경과 담론
(1) 남한-계몽성의 향방과 영화산업의 부상
1) 계몽성의 약화
2) 영화산업의 중흥기
(2) 북한-이념의 실천과 영화
1) 기능주의 영화관과 당(黨)주도
2) 미학원리로서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3. 영화의 내적 형식
(1) 집단과 개인
1) 사적 공간과 개인
2) 집단이념과 헌신
(2) 민족영웅의 형상화
1) 역사전기영화 붐과 영웅적 개인
2) 항일 혁명투사와 대중영웅
(3) 변화하는 여성
1) 개인주의와 낭만
2) 대중적 영웅주의
(4) 부정적 인물과 장르형식
1) 서민과 속물성-남한의 풍속 코미디
2) 인민 대 개인-북한의 뮤지컬
4. 나오면서

제3장 체제 안정화 시기의 1960년대 남북한 영화(1960~1971)

1. 들어가면서
2. 1960년대 남북한 체제의 안정화와 당면 과제
(1) 세계정세와 대외 관계
(2) 남북한 정권의 당면 과제
3. 정권의 정통성과 영화
(1) 쿠데타의 정당성과 주체의 확립
(2) 계몽 홍보와 혁명 전통
4. 경제와 영화
(1) 수출 주도형 산업화와 자력갱생의 천리마 운동
(2) 영화 수출과 사상 혁명
5. 안보와 영화
(1) 국방력 경쟁과 긴장감 고조
(2) 반공의식과 3대혁명역량강화
6. 나오면서

제4장 유신체제와 유일사상체제기의 1970년대 남북한 영화(1972~1979)
1. 들어가면서
2. 유신체제기와 유일사상 체제 확립
3. 제4차 영화법 개정과 영화예술론
4. 체제를 위한 영화와 우상화를 위한 영화
(1) 국책영화와 혁명전통 강화 영화
(2) 장르적 영화와 영웅영화
5. 나오면서

제5장 전환기의 1980년대 남북한 영화(1980~1991)
1. 들어가면서
2. 1980년대의 남북한 사회
(1) 전두환 정권의 등장과 김정일 세습체제의 본격화
(2) 군민혼합체제와 우리식 사회주의
3. 전환기의 남북한의 문화예술/영화 정책
(1) 자유화와 주체사상화의 확립
(2) 두 가지 민족주의와 민족문화정책
4. “민족”과 “현실”
(1) “민족”과 “전통”의 재현
(2) 비판적 현실 인식과 사회주의적 현실인식
5. 나오면서

제6장 1990년대 이후 탈냉전 시대의 남북한 영화(1992~2006)
1. 들어가면서
2. 사회주의의 붕괴와 패러다임의 변화
(1) 민간 정부와 김정일 정권 수립
1) 문민정부의 신한국 건설
2) 김일성 주석의 사망과 고난의 행군 시기
(2) 햇볕 정책과 시장 경제 도입
1) 국민의 정부와 햇볕 정책
2) 김정일의 시대와 시장 경제 도입
3. 대중문화의 상업성과 사상성
(1) 영화 기본 정책의 변화
1) 산업으로의 영화 정책, 영화진흥법
2) 주체사실주의와 선군혁명문학
(2) 새로운 영화 시대의 도래
1) 상업 논리로서의 영화
2) 교양사업으로서의 영화
4. 영화에 구현된 민족과 개인
(1) 영화 속에 나타난 가족의 모습
1) 개인주의에 따른 가족의 부재
2) 사회주의 대가정 중심의 영화
(2) 영화 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의 변화
1) 북한을 반공에서 민족으로 바라보게 된 남한 영화
2) 이데올로기 선전의 첨병으로써 북한 영화
5. 나오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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