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 학술대회 발표자 및 원고모집
작성자 109
등록일2018.03.20
조회수2532

2회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 학술대회

The 2nd Cinema and Technoculturalism Conference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 영화-기술주의, 인류, 시네마-테크

Cinema and Technoculturalism: Cinema-Technism, Humankind, Cinema-Tech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에서는 한국연구재단 중점연구소지원사업(주제: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 기술권력, 기술문명, 기술예술)의 학술연구 성과를 공유·논의하고자 제2회 학술대회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을 개최합니다. 본 학술대회에 발표를 원하시는 연구자 여러분을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본 학술대회는 기술 매체로서의 영화, 예술적 도구로서의 영화기술, 그리고 동시대 기술에 대한 담론으로서 영화에 대해 다룹니다. 영화학자 로도윅이 말하듯 영화 연구(film studies)는 극장관람 모델을 대체하는 디지털 전자 기술 시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화학은 우리에게 시네마 연구 그 자체의 역사에 대해, 영화라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미디어 기술(media technology)을 연구하는 방법론과 질문들에 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합니다.

 

<영화-기술주의 Cinema-Technism>에서는, 필름 시대의 컬러, 소리, 비디오와 같은 영화 및 영상 테크놀로지와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영화 정체성의 관계망에 대해서 묻고 당대의 영화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류 Humankind>에서는, 테크놀로지로 인해 진단 혹은 상상하게 된 인류의 유토피아적 환경 및 이미지가 영화 텍스트에 어떻게 반영 또는 재현되었는지를, '기술 유토피아'에 대한 철학, 사회학, 과학적 이론화와 관련 영화 텍스트에 대한 분석 및 해석을 통해 접근합니다.

<시네마-테크 Cinema-Tech>에서는, 영화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영화의 형식, 서사양식, 영화수용에 미친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룸으로써 매체로서의 영화 테크놀로지를 탐구합니다. 본 섹션은 대상과 이미지, 이미지와 관객 사이를 매개하는 영화 테크놀로지의 역사를 탐구하고, 이러한 새로운 이미지 생산 및 변형 테크놀로지를 통해 만들어지는 영화이미지의 시공간적 질서, 그리고 이러한 테크놀로지가 영화경험 양식의 변화 및 영화서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합니다.

영화학 및 영상매체 연구자 그리고 인접학문의 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투고 바랍니다. 본 학술대회의 발표 논문은 등재지 현대영화연구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특집 기획에 우선적으로 고려됩니다. 영화학 중심 융복합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데 뜻을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발표 신청 및 투고

학술대회 참여를 희망하시는 연구자께서는 발표원고의 제목과 국문초록 형식의 간략한 발표내용(분량 A4 1장 내외)328()까지 현대영화연구소 대표 이메일(contemporarycinemastudies@gmail.com)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섹션별 주제어

영화-기술주의

필름, 사운드 & 컬러 테크놀로지, 비디오, 와이드스크린, 3D, 시각효과(VFX), 텔레비전, 영화의 죽음,

영화 이미지의 체계, 운동-이미지, 시간-이미지

인류

기술, 유토피아, 문명, 인류, 텍스트, 재현

시네마-테크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사운드 테크놀로지, 디지털 시각효과, 디지털 비디오, 디지털 편집, VR영화

 

이후 일정

A. 발표자 신청 마감: 2018328() / A4 1장 내외(제목 및 신청자 성명/소속/소개 포함)

 

B. 참가자 선정 발표: 2018330()

 

C. 최종 원고 마감: 2018418() / A4 5장 이상(발표 20)

 

D. 학술대회 일정:

일시: 2018428() 오후 1

장소: 한양대학교 (장소 추후 공지)

주최: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후원: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