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제11회 국내 학술대회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
포스트시네마, 포스트휴먼, 포스트스토리텔링
Postcinema, Posthuman, Poststorytelling
1. 일시: 2021년 5월 22일 토요일 (14:00~17:30)
2. 장소: Zoom을 통한 온라인 개최
3. 주최: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4. 후원: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는 동시대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학과의 융합적 연구를 통해 21세기 영화학의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2005년 설립된 연구기관입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영화와 테크노컬처럴리즘’이라는 주제의 연구 프로젝트(2016~2022)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2단계를 맞이하여 이번 제11회 국내학술대회에서는 "포스트시네마, 포스트휴먼, 포스트스토리텔링"을 주제로, 영화학 내에서의 기술권력, 기술문명, 기술예술에 관해 연구하고 있는 연구자가 모여 논의를 확장할 수 있는 자리로 기획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이번 학술대회는 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개최합니다.
영화 기술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통찰력과 영화학의 미래를 모색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이번 학술대회에 연구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학술대회 참여를 위한 Zoom 회의 ID / 접속 링크 안내
회의 ID: 814 990 4413
접속 링크:
https://us02web.zoom.us/j/8149904413?pwd=L2VMaGNIN2hlaFh2a3BjSTdGQmhRZz09
(가입 및 참가 방법 매뉴얼 별도 첨부)
◎ 프로그램 안내
제1부
사회 – 이선주(한양대)
14:00~14:10 개회사 – 정태수(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소장)
I. <영화기술의 독점사>
14:10~14:30 발표1 – 홍진혁(한양대)
새로운 기술은 영화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영화기술과 스펙타클 그리고 미학의 변화
14:30~14:50 발표2 – 장우진(아주대)
디즈니의 발전과 테크놀로지: 1928~1937년 사운드, 컬러, 입체적 공간감을 중심으로
14:50~15:05 토론 – 이윤종(서강대)
II. <탈기술주의>
15:05~15:25 발표3 – 박선(경기대)
문화적 각본으로서의 AI: <엑스 마키나>, <나의 마더>, <익스팅션>의 경우
15:25~15:45 발표4 – 김은석(동국대)
포스트휴먼 시대의 AI와 인간의 사랑: 영화 <A.I>
15:45~16:00 토론 – 박영석(중앙대)
16:00~16:10 휴식
제2부
사회 – 임대근 (한국외대)
III. <디지털 내러톨로지>
16:10~16:30 발표5 – 이주봉(군산대)
디지털 영화 속 필름 룩 현상과 그 함의
16:30~16:50 발표6 – 오영진(한양대ERICA)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전용한 상황주의적 머시니마(machinima), <에란겔: 다크투어>(2021)의 미학적 도전과 결과들
16:50~17:05 토론 – 채희상(한신대)
17:05~17:30 종합토론
17:30 폐회
문의:
(Tel) 02-2220-0807
(E-mail) contemporarycinemastudies@gmail.com
(Website) http://cocri.hanyang.ac.kr
(Facebook) www.facebook.com/contemporarycin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