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및 총서
디지털 기술 시대의 영화미학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23.01.01
조회수123


서문

1장.
감성적 지각대상으로서 디지털 영화

1.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영화의 변화
2. 디지털 기술 시대의 육체화된 지각 작용:
촉각 중심의 감성적 지각
3. <아티스트>, 사운드의 향연, 그리고 감성적 영화 체험
4. 디지털 영화현실: 가상과 현실 사이의 가변적 세계
5. 디지털 영화로서 <아티스트>

2장.
멀티미디어 시대의 다중미디어 재현전략과 영화미학

1. 영화 생태계의 변화와 다중미디어 재현방식
2. 멀티미디어 시대 대중영화 속 ‘재매개의 이중 논리’
3. <아메리칸 뷰티>: 다중미디어 재현방식에 의한 구성
4. 관객의 감각적 영화 경험 _
5. 영화 현실의 가변성과 영화의 재목적화
6. 디지털 영화미학을 선취한 <아메리칸 뷰티>

3장.
디지털 영화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서 미장아빔의 미학

1. 디지털 전환 시대의 영화
2. 미장아빔과 디지털 영화의 커뮤니케이션 변화
3. 미장아빔과 스펙터클, 그리고 디지털 몰입:
<킹 아서: 제왕의 검>과 <서치>의 경우
4. 감성적 지각 체험 현상으로서 영화보기
5. 디지털 기술 시대의 영화 커뮤니케이션

4장.
디지털 영화미학으로서 아날로그 노스탤지어

1. 디지털 영화의 아날로그 노스탤지어 현상
2. <에놀라 홈즈>:
다중미디어 재현방식과 아날로그 노스탤지어
3. 재매개의 이중논리와 컨버전스 미디어로서 디지털 영화
4. 아날로그 노스탤지어와 정동적(affective) 영화경험
5. 디지털 영화미학으로서 아날로그 노스탤지어 현상

5장.
디지털 영화 이미지의 피상성과 탈선형적 영화미학

1. 디지털 전환기 영화 이미지의 피상성
2. 스펙터클 이미지의 피상성과 ‘구성적 해체’ 경향
3. 컨버전스 영화, <빅쇼트>의 재매개 현상과
탈연속적 이미지 구성
4. 탈선형적 영화 세계의 리좀형 현실 구성
5. 이미지 피상성의 영화미학

6장.
스펙터클 영상 경험공간으로서 디지털 방송콘텐츠

1. 다중미디어 플랫폼 시대 내러티브 콘텐츠 영상의 변화
2. 디지털 영상콘텐츠의 스펙터클 이미지와 재매개의 논리
3. <별에서 온 그대> 에필로그의 양식화된 영상스타일
4. 비매개 전략으로서 <별에서 온 그대>의 에필로그 영상
5. <별에서 온 그대> 에필로그 속 하이퍼매개의 매혹
6. 이미지의 과잉: 스펙터클과 어트랙션
참고문헌

×